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매우 다른 정치적 견해를 가진 가족

매우 다른 정치적 견해를 가진 가족
소용없다는 걸 알지만, 내가 너무 아플까 봐, 그러니 시도해봐.
가끔 가족들이 모이면 정치에 대해 토론하는데, 대부분은 대통령 후보들이다. 어머니는 민주당에 한 번도 투표한 적이 없는 전형적인 사람이다. 내가 정말 이해하지 못하는 것은 이명박이나 박근혜가 다시 대통령이 된다면 그들이 박근혜에게 투표할 것이라는 것이다. 그들은 유비가 사기꾼과 바보라고 말합니다. 그런데 여기 있었고 이재명을 그렇게 욕했던 어머니에게 이재명이 보수당이었다면 어머니만 이재명에게 표를 주었을 거라고 말했을 때. 평소에 정치 기사를 많이 봐서 정치인과 그 가족들의 실수를 잘 알고 있다. 별로 신경을 안써서 엄마의 고민을 많이 들어요. 그러나 윤석렬과 그의 측근을 먼저 비난한 적은 없다. 제가 아는 만큼 말씀드려도 미묘하게 싸고 그런 논리로는 이재명보다 이재명이 낫습니다. 윤석렬 TV토론 봤어? 토론의 관점에서, 나는 내가 무엇을 잘했는지 정확히 모릅니다. 안철수는 전혀 관심이 없다. 이재명은 천하의 사이코패스, 거짓말쟁이, 사기꾼, 범죄자라고 한다. 정상이 아니라는 소리는 보고 들은 적 있는데 한 사람 욕만 들으니까 아무것도 모르면서도 반박하게 된다. 이게 왜 스트레스야? 어머니에 대한 실망감과 수치심, 능력이 다른 두 후보도 엇갈린다. 나도 말했다
그런데 왠지 누군가를 좋아하지도 않고, 누가 더 잘하고 누가 당선될까에 대해 별로 생각하지 않아서 반응이 좋지 않았던 것 같아요.
물론 어머니는 그런 생각을 하지 않으셨을 것입니다.